이전 포스팅에서는 철골공사 공정 중 철골 부재 반입과 철골 기둥 조립, 철골 보와 철골 계단 조립, 철골 지붕 조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크플레이트 조립, 콘크리트 타설, 내부 마감공사 및 마감공사의 작업 방법과 사망사고 유형, 그리고 핵심 점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크플레이트 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구조물 공사의 일환인 데크플레이트 조립과 콘크리트 타설 공정은 규격화된 데크플레이트를 철골 보 상부에 설치하고 고정하여 철근은 배근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해 바닥 슬래브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데크플레이트(아연 강판 등의 강재를 가공한 것으로 길이 방향 내 좌굴성과 면 외 방향 강성을 강화한 제품)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부에 안전망을 설치하고, 데크플레이트를 철골 보 상부에 인양한 후 적재합니다. 이후 설계도에 따라서 데크플레이트를 판개하고 단부를 200~300mm 간격으로 용접이나 못으로 고정합니다. 데크플레이트의 판개와 고정이 마무리되면 철근을 배근하고 그 위에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을 합니다.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데크플레이트의 고정부가 끊기며 붕괴하는 사고와 철골 보 상부에 적재되어있는 데크플레이트가 낙하하는 사고, 그리고 데크플레이트를 운반하고 판개 하던 중 개구부로 추락하거나 슬래브 단부 엔드 플레이트 용접 작업 중 철골 외부로 추락하는 사망사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서 데크플레이트를 조립할 경우, 작업 전 추락 방호망이 먼저 설치되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설치뿐만 아니라 수시로 추락 방호망의 상태를 확인하여 철골 보와 추락 방호망 사이에 개구부가 너무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안전 방호망이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지상에서 데크플레이트 조립 장소로 향하는 안전한 승강 통로를 상시 확보해야 하며 철골 보 상부에서 이동할 때 안전대를 부착해야 합니다. 특히 2중 훅을 사용해 안전고리가 미체결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데크플레이트의 통로 발판을 설치하고, 이를 절단하거나 용접할 경우 화재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데크플레이트를 묶음으로 인양할 경우 낙하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호수를 적정한 장소에 배치하고 주변 작업자의 출입을 통제해야 합니다. 슬래브 콘크리트를 타설할 경우, 타설 중 감시자를 배치함으로써 이상이 발견될 경우 즉시 작업을 중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콘크리트 펌프카의 호스와 붐대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펌프카의 이동 및 타설 장소에 안전 확보가 되어있는지 역시 확인해야 합니다. 슬래브 콘크리트의 타설과 양성이 완료되면, 완료 즉시 단부에 안전난간을 설치하여 작업자들의 추락위험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외부 마감공사
외부 마감공사란, 철골조 외부에 조립식 패널을 설치하는 작업으로서 패널의 종류로는 중간 단열재의 종류에 따라 글라스울(난연재), 우레탄, EPS(스티로폼) 등이 있습니다. 벽체 마감 시 고소 작업대를 이용해 자재를 인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재를 인양하거나 고정할 때 자재가 낙하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작업 순서로는 추락 방호망을 먼저 설치한 후 자재를 운반하고 인양하여 하지 철물을 조립합니다. 이후 벽체와 지붕에 패널을 설치하고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사망사고가 일어나는 주요 유형으로는 지붕 패널을 인양할 때 강풍으로 인해 패널이 낙하해 근로자 머리에 맞음, 슬래브 단부에서 기둥 하지 철물을 용접하던 중 추락, 벽체 패널 설치를 위해 철골 상부에서 이동 중 추락, 지붕 중도리 위에서 패널 운반 중 추락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감공사 사전 준비작업 시 해당 작업에 대한 자재 취급 등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사전에 검토해야 합니다. 작업계획서를 수립한 이후에는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를 준수해야 하며 자재 인양 방법에 따라 신호수 배치, 낙하 방지 조치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벽체 패널을 조립할 때는 벽체 하지 철물을 조립할 때 작업대가 추락 등의 위험으로부터 적정한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운반과 인양 방법에 대한 안전조치를 실시하며, 조립할 경우 근로자의 추락이나 패널의 낙하 등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방호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철물을 가공할 경우 불티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 비치, 인화성 물질 격리, 화재 감시자 배치, 불티 비산 방지 포 사용 등 화재 예방조치를 하고 있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붕 패널을 조립하는 경우 이동식 크레인 등 건설장비를 이용한 작업 시 협착 등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조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붕 패널을 인양하고 취급하는 데 안전조치 사항이 포함되어있는 작업계획을 작성하였는지, 이를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지붕 판개 작업 시 안전대를 부착하는 등 근로자의 추락 방호조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지붕 패널 설치 구간별 운반과 조립 순서를 파악해 근로자에게 주지시키고, 개구부의 방호 상태를 상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지붕 상부까지 근로자가 승강할 수 있는 승강 통로를 상시 확보해야 합니다.
내부 마감공사
내부 마감공사는 내화 피복 작업과 전기·설비·배관 작업, 경량 철골 천장 설치작업, 소방공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내화 피복 작업이란 발포성 내화도료를 철골 부재에 붓이나 뿜칠하여 일정 두께로 도장해 화재 발생 시 구조물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경량 철골 천장 작업이란, 천장에 설치되는 전기·설비·배관 작업 등의 하부에 천장 틀(경량)을 고정한 후 천장 패널을 연결하고 설치하는 작업입니다. 내화피복 작업은 자재를 반입하고 보양 작업을 마친 후 내부 뿜칠과 외부 뿜칠을 합니다. 이후 보양재를 제거하고 청소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주요 사망사고 유형으로는 내화 뿜칠 작업을 위해 이동식 비계 위에서 작업하던 중 추락, 천장 패널 상부에서 에어컨을 설치하던 중 패널이 붕괴하여 추락, 고소 작업대에서 배관 보온 작업을 위해 배관 상부로 이동하던 중 추락, A형 사다리를 밟은 채 달대 볼트를 설치하던 중 추락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화피복 작업 시에는 이동식 비계 상부에서 작업할 경우 전도 방지 지지대(Outrigger) 설치, 안전난간 설치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 추락위험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내화도료에 대한 MSDS(물질안전보건자료)를 교육하고, 근로자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게시 및 비치해야 합니다. 인화성 물질이나 발암물질인 내화도료는 특히 취급이나 보관장소에 대해 화재 예방조치를 철저히 해야 하며, 내화 뿜칠 작업장 내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에게는 적정 개인보호구를 지급하고 착용을 지도해야 합니다. 경량 철골 천장 작업의 경우 이동식 사다리에서 달대 볼트 작업 시 사다리 안전 작업지침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천장 유닛(전기·설비·배관 등)과 천장 틀 및 마감 작업의 시공순서를 확인하여 시공순서를 준수해야 합니다. 경량 천장 마감 작업 완료 후에는 마감재 상부로 근로자가 진입하여 이동 예정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동할 필요가 있을 경우 적정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건설(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화재와 혼화제의 정의 및 종류별 특성 (0) | 2022.12.06 |
---|---|
건축 설계 시 일조와 일영의 검토 (0) | 2022.12.06 |
철골 공사 공정별 작업 방법, 사망 사고 유형 및 핵심 점검 포인트-1 (0) | 2022.12.05 |
건설 현장 타워크레인 재해 원인과 안전장치 및 작업팀 (0) | 2022.12.01 |
건축 구조물 해체공사 용어, 안전 작업 방법 및 공해 방지 방법 (0) | 2022.11.30 |
댓글